UPDATED. 2024-04-20 08:16 (토)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전 동구와 스마트시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전 동구와 스마트시티
  • 대전광역시의원 윤기식
  • 승인 2017.11.02 20: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 개정으로 원도심에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 지원할 수 있도록 적용대상 확대
대전광역시의원 윤기식
대전광역시의원 윤기식
대전광역시의원 윤기식

지난 대선이후로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전의 경우에도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비전을 선포하는 등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의『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책을 보면, ‘제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공익을 위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한 바 있다. 저자는 책에서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물리적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사물인터넷 기술이 미래 도시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성과를 바탕으로 구현된 도시가 스마트시티이다. 그럼 스마트시티란 무엇인가? 언제 어디서나 정보통신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미래 첨단도시이다. 교통․환경․주거․시설․안전․에너지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과거에는 건설 등을 통해 물리적으로 해결했다면, 스마트시티는 데이터, 스마트플랫폼 등의 ICT(정보통신기술)로 해결하여 도시에 있는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준다.

스마트시티는 세종시나 서구, 유성구에나 어울리는 단어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우리 동구에서 주도적으로 사용하면 안 될까? 상의는 양복을 하의는 청바지, 신발은 고무신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어 민망하지 않을까?

서울의 경우 북촌 한옥마을은 현대식 오피스 건물이 아니지만 관광지임을 고려하여 사물인터넷을 활용하여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고, 목재 건물임을 고려한 화재예방 사업, 주차 공간 정보 제공 등 관광과 생활의 편의를 주는 스마트시티를 지향하는 사례들이 보이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경우 스마트 가로등으로 치안과 에너지효율을 향상시켰고, 나아가 교통제어, 대기 측정 등에도 활용하여 가로등의 역할을 뛰어넘어 일상생활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스마트시티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를 보면 남들이 구도심이라고 하는 우리 동구의 문제점과 비슷하다. 도시화 진전으로 인한 도시 인프라 부족 심화, 자원부족과 지구 온난화로 인한 환경문제, 차량 증가에 따른 교통혼잡 비용 증가,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 등으로 인한 의료비 지출 증가 문제를 사례로 들 수 있다. 스마트시티가 구도심의 대명사가 된 동구와 어울리지 않아 보이지만, 발생 배경은 우리 고민과 같다.

과거 ‘유비쿼터스 도시법’이 스마트시티 조성과 운영, 산업육성 등을 골자로 하는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로 개정되었다. 법률이 개정되면서 대규모 신도시 외에도 기성시가지에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적용대상이 확대되었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야 하는 토목사업 없이도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으로 주민의 삶을 높여 줄 수 있다.

우리 지역사회에서도 민․관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며, 도시재생의 한 방법으로 어떻게 활용한 것인가에 대한 답을 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구주민 2017-11-02 22:48:36
윤기식 의원님!
원도심 활성화 위한 수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