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9:29 (목)
이장우 의원, 상가건물 매입 후 ‘개발예산’ 지원 논란
이장우 의원, 상가건물 매입 후 ‘개발예산’ 지원 논란
  • 정예준 기자
  • 승인 2019.02.01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인 명의로 대전역 인근 상가건물 구입
-매입 건물, 사업지구와 겹쳐
-이장우, "전혀 관계없는 일"
출처- 매일경제신문 보도자료
출처- 매일경제신문 보도자료

자유한국당 이장우 국회의원(대전 동구)이 대전역 관광자원활성화, 중앙로 개발사업 구역에 상가건물을 매입해 이해충돌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31일 매일경제 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의 아내 김 모씨가 지난 2017년 4월 대전역 인근의 65평 3층 규모의 상가건물을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당시 매입가는 11억 5000만원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은 지난해 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해당 지역의 개발 사업비를 따냈고, 대전역부터 옛 충남도청을 잇는 중앙로 일원의 개발 사업비 68억원을 올해 예산으로 확보했다. 또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에서 대전역 관광자원활성화 사업의 올해 예산 15억원을 따냈다. 중앙로 개발과 관광자원활성화 사업은 총사업비가 각각 360억원, 65억원이다.

이장우 국회의원
이장우 국회의원

문제는 이 의원의 부인인 김씨가 매입한 건물이 이번에 선정된 대전역 관광자원활성화 구역 내에 있다는 것이고, 중앙로 개발사업이 이뤄지면 수혜를 보는 지역이다. 이 일대에 문화체험공간을 조성하는 관광자원활성화 사업이 진행되면 건물의 가격 상승이 예상되고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이 건물을 매입할 때 11억 5000만원 중 7억5000만원은 은행에서 담보대출을 받았다. 매입가의 65%를 대출받았는데 대출한도 가까이 빌린 것으로 이 부분에 대한 배경도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아울러 이 의원은 2017년 7월에 정부에서 해당사업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자, 자신의 당시 상임위 소관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들과 해당 문제를 논의하기도 했으며 4월에는 대전광역시 공무원을 만나 사업 추진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고 전해진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매일경제와 통화하면서 "전혀 관계없는 일", "그 사업이 있다고 영향받는데도 아니다", "원도심에 대해서 정부에 도시재생을 하라는 것은 전체 국회의원들이 (대부분) 하는 얘기", "그럴 거면 누구 말대로 (부동산 값이) 폭등하는 곳에서 샀을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역구 내에 부동산을 매입한 이유에 대해선 "아내에게 (지역에서) 국회의원 재선시켜주고, 구청장도 했는데 (사업) 하려면 지역 발전을 위해 지역에서 하라고 했다"고 말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