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38 (금)
'동구리틀야구단'을 아시나요? 목표와 열정 가득
'동구리틀야구단'을 아시나요? 목표와 열정 가득
  • 정예준 기자
  • 승인 2019.02.20 10: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광규 감독 "인성, 용기, 협동심, 인내심, 예의를 가르치는게 저의 목표입니다"
대전 동구 리틀야구단 선수단
대전 동구 리틀야구단 선수단

'2000 시드니 올림픽 야구 동메달, 2006 WBC 4강, 2008 베이징 올림픽 야구 금메달, 2009 WBC 준우승, 2015 프리미어12 우승'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경험했을법한 소식들이었다. 대한민국 야구가 이자리에 오르기까지, 1982년 프로야구 출범 후 37년이 지나는 동안 숱한 기록과 신화, 그리고 전설이 된 야구선수들이 이름을 남겼다.

대표적으로 한화이글스 하면 장종훈, 송진우, 구대성, 정민철, 김태균등 전설이라 불리우는 스타선수들이 즐비했을 정도로 한화이글스도 수많은 야구스타를 배출한 프로야구 팀이다.

그리고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한 박찬호, 김병현. 현재 활약중인 류현진, 추신수, 오승환. 이들은 모두 어린 야구선수들에게는 자신의 꿈이자 선망의 대상이다.

우리 동구지역에도 미래의 프로야구 선수, 메이저리거를 꿈꾸는 아이들이 모여있다. 그곳은 '대전 동구 리틀야구단'이다.

추운 한겨울, 소수 정예의 선수단 이지만 그들의 열정만큼은 다른 야구단 보다도 매우 뜨거웠다. 우렁찬 기합소리와 파이팅 넘치는 플레이 모두 기자가 보는동안 추위를 잊고 감탄하며 감상 할 정도로 정말 뜨겁게 야구를 하고 있었다.

열정적인 플레이를 하는 어린 선수들과 그들을 가르치는 임광규 감독과 선수단의 주장인 임현진 선수를 만나보았다.

선수들을 지도하는 임광규 감독
선수들을 지도하는 임광규 감독

임광규 감독 프로필

-한화이글스 1차 우선지명 입단 98년~00년

-청주 기계공업 고등학교 코치 04년~06년

-제주 탐라대학교 코치 07년

-강원 송호대학 코치 08년

-조성민 유소년 야구캠프 객원코치 08년

-청주 충청대학 코치 09년

-(현) 대전 동구 리틀야구단 감독

- 동구 리틀야구단에 대해 간단한 소개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동구 리틀야구단은 2010년에 창단해서 한국리틀야구 연맹에 가입해 10년간 활동 중 인 팀입니다. 구성은 취미반, 육성반, 선수반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선수반은 주로 야구부가 있는 학교로의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반이고, 취미반은 야구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한 반입니다. 육성반은 기량이 못 미쳐서 조금 더 많이 배워야하는 선수들로 선수반이 되기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언제부터 야구를 하셨습니까?

초등학교 5학년때부터 시작했습니다.

- 한화이글스에 1차 지명을 받으셨던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프로 지명을 받았을 때 기분은 어떠셨나요?

그때는 세상을 다 가진 것 만큼 기분이 너무 좋았고 꿈꾸던 것이기 때문에 너무 좋았습니다.

- 현역 생활을 그만 두신것에 후회는 없으신가요?

후회를 많이 합니다.

- 어느 부분에서 후회가 많으신가요?

현역에 있을땐 몰랐던 부분입니다만 유니폼을 벗고 은퇴를 하게되니 좀 더 열심히 했어야 하는데 열심히 하지 못한부분, 그리고 부상에 대한 안타까운 부분이 많이 후회됩니다.

선수들을 지도하는 임광규 감독
선수들을 지도하는 임광규 감독

- 리틀야구단 감독을 맡을 때 어떤 사명감으로 맡으신건가요?

선수를 은퇴하고 고등학교 대학교 지도자를 하면서 리틀야구 초등학교를 상대로는 처음으로 가르쳐 볼려고 마음을 먹고 했는데, 생소한 분야입니다. 고등학교 대학교 애들은 소통이 잘 되는데 초등학생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선수들을 잘 가르킬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항상 하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인성이나 야구에 대한 기본기, 모든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용기와 협동심, 책임감, 인내심 야구를 하면서 예의범절, 건강한 정신을 가르쳐 주고 길러주고 싶었습니다. 그런 사명감으로 시작했습니다.

- 야구 지도자를 하면서 이 선수만큼은 잘 키웠다 하는 선수가 있나요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리틀야구단 창단 후 첫해에 가르친 선수인데 김동찬(삼성라이온즈, 투수) 선수입니다. 그 선수가 신체조건, 운동신경, 인성 모두 제가 바라던 대로 잘 커주었고, 제가 아이들에게 항상 가르치는 부분이 인성입니다. 그 부분과 야구에 대한 기본기 모두  여기를 졸업하고 나서도 제가 바라는 대로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크게 성장을 해주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삼성라이온즈에 신고선수로 입단을 했고 현재는 군 입대를 해서 군복무 중입니다. 그 선수는 제가 자랑 할 정도로 정말 잘 키웠다고 자부할 수 있을 정도로 야구내적이나 외적인 부분 모두 정말 잘 키운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신인 지명 드래프트를 신청했는데 안타깝게도 드래프트에서 지명받지 못해 너무 아쉬웠고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 리틀야구단 감독을 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가 있으신지요?

창단하고 2년째 되는 2012년도에 도미노피자기 대회에 3위를 기록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 당시 모두가 예상하기를 약체로 분류되었던 우리팀이 상위권으로 평가받는 팀들을 차례로 이기고, 매 경기 큰 고비를 넘기고 모두가 극찬을 하던 강한 팀을 넘었을 때 아이들의 기본 실력과 경기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게 보였습니다한 경기씩 치룰 때 마다 아이들의 실력이 늘어나는 게 보여서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 대회는 정말 기억에 남습니다.

- 마지막으로 동구 주민분들과 구청관계자분들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동구리틀야구단 많이 알아봐주셔서 감사드리며, 아이들이 편안하게 야구를 배울 수 있고 더 많은 아이들이 들어와서 야구를 쉽게 배울수 있는 야구단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이 필요합니다. 동구청 관계자님들께 많은 협조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많이 열악합니다. 동구청에서 많이 관심을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야구를 배우고 싶거나 좋아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보내주세요. 건강하고 밝은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구 리틀야구단 임현진 선수
동구 리틀야구단 주장 임현진 선수

- 자기소개 한번만 해주세요.

이번에 충남중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동구리틀야구단 주장 임현진입니다. 야구는 3학년때부터 시작했고, 포지션은 3루수, 외야수입니다.

- 야구단에 어떤점이 가장 마음에 드나요?

감독님께서 야구를 할 때 한명 한명 고쳐야할점을 잘 알려주시고, 덕분에 야구에 대해 많이 알아가고 배워가는 것 같습니다.

- 감독님은 이런분이다! 라고 말한다면?

연습할 땐 조금 엄하시지만, 평소에는 너무 착하고 저희들에게 한명 한명 관심도 많이 주시고 몸상태까지 관리도 해주십니다.

- 어떤 야구선수가 롤모델인가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화 이글스의 이용규 선수입니다. 외야수를 볼 때 같은 포지션이였고파울을 많이쳐서 악착같이 살아나가는 모습과 좋은 선구안에 매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비도 너무 잘해서 이용규 선수처럼 멋진 야구선수가 되는게 꿈입니다.

- 나중에 어떤 야구선수가 되고 싶나요?

매번 있는 훈련을 열심히 하고, 매 경기 마다 최선을 다하는 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프로팀에 입단할 수 있고 프로팀에 입단해서 제가 열심히 하면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많이 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인터뷰와 취재를 통해 동구 리틀야구단의 앞으로의 목표는 더 높은 곳에 맞춰져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지금껏 수 많은 대회가 있었고, 많은 시련과 고비가 있었을 것 이다. 하지만 지금껏 그 시련과 고비를 잘 넘기는 동구 리틀야구단을 바라본다면 동구 리틀야구단의 미래는 아주 밝고 멋질 것 이라 생각했다.

동구 리틀야구단은 프로야구 선수도 배출했고, 수 많은 선수들을 중학교 야구부에 진학 시키는 성과를 꾸준하게 만들고 있다. 어쩌면 이 꾸준함이 동구 리틀야구단의 최고의 장점이 아닌가 생각된다. 앞으로 마주칠 수 많은 전국대회에 나가는 동구를 대표하는 어린 선수들에게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줘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혀니 2019-06-29 17:36:38
야구선수가 되려면 학교로 가세요..리틀야구단 감독만 믿고 운동하다가 진학 안된다면 방법없습니다... 리틀야구단도 돈벌이 학원임을 아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