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38 (금)
소제동 철도관사촌 일대 민간자본 유입 투기장 우려
소제동 철도관사촌 일대 민간자본 유입 투기장 우려
  • 이동연 기자
  • 승인 2019.11.19 0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소재 업체 철도관사촌 건물 23개 매입 보도
-도시재생 성공사례인가/개발이익 노린 부동산 투기인가 논란 중
-동구청 조기 개입으로 원주민 활성화 모색, 젠트리피케이션 차단해야
사진: 이상호 기자
사진-이상호 기자

최근 동구 소제동에 위치한 철도관사촌 일대 개발이 지역을 벗어나 전국적 관심사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급격하게 늘고 있는 민간자본 유입으로 이 지역이 개발 이익을 위한 부동산 투기장으로 변질 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번 주 중앙지와 일부 대전 지방지에서 이 일대에 최근 들어선 상업 시설들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면서 새로운 투자 지역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고 그러면서 외지업체들이 눈독을 들이고 급기야 부동산 업체들까지 나서 부동산 상승이 우려 된다고 보도했다.

현재 관사촌 일대는 낡은 주택을 개조한 카페와 식당 10여 곳이 운영되고 있고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면서 주말 뿐 아니라 주중에도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죽어가던 소제동의 근대건축물 구조를 이용해 특색 있는 카페와 식당으로 개조해 젊은층 유입에 성공한 것으로 민간투자를 통한 재생사업의 성공 사례로 볼 수 있다. 내년까지 20개 이상 매장이 더 오픈 될 예정이다.

문제는 이곳에 자리를 잡은 업체가 서울 종로구 익선동 한옥단지를 탈바꿈 시킨 서울 소재 D회사로 지역 내에선 서울 부동산임대업체가 대전으로 내려와 저렴한 가격에 땅을 매입한 뒤 땅 값만 올려놓고 개발 이익을 챙기고 가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이 업체는 소제동 내 23개 건물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진-이상호 기자
사진-이상호 기자

보도에 따르면 실제로 평당 100만~200만원에 거래됐던 소제동 빈집들은 현재 평당 900만~1300만원 이상을 호가하고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최근 사회 문제인 젠트리피케이션으로 16일자 경향신문은 “만들어진 핫플에는 약발이 다할 때까지 투자자들이 몰린다. 부동산과 임대료는 계속 상승하고 일단 오른 시세는 좀처럼 떨어지지 않는다”며 이 지역 개발로 결국 원주민은 내몰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재생이 아니라 상업화가 진행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상황에서 주목받는 것은 동구의 대응이다. 동구는 민간자본을 통한 도시재생에서는 지역주민의 역할이 배제될 가능성 높은 만큼 지역민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하고, 개발이 단지 세수 증대나 부동산 경기 활성화 차원이 아닌 동구 지역 원주민 활성화를 위한 계기로 삼아 이번 논란에 적극 조기 개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 소재 업체는 18일 지역의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상가임대차보호법이 기존 5년에서 10년으로 늘어났다는 점을 들며 젠트리피케이션 우려를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