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39 (목)
대전시 현안사업 ‘술술’에 대전의료원 기대감 UP
대전시 현안사업 ‘술술’에 대전의료원 기대감 UP
  • 정예준 기자
  • 승인 2019.12.02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법 개정, 규제자유특구 선정, UCLG 총회유치 등 큰 성과
-대형현안 연이은 해결에 대전의료원 예타통과 기대감 상승
기자 간담회를 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기자 간담회를 하는 허태정 대전시장(사진=대전시청 제공)

대전시가 각종 현안사업에 큰 성과를 이루어 내면서 대전의료원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시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먼저 지난 10월에는 지역 인재 공공기관 의무채용을 확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혁신도시법 개정안(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게 되면서 당장 내년부터 약 700명에 가까운 지역인재들이 대전 소재의 17개 공공기관에 의무 채용이 된다.

지난달 12일에는 국무회의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가 선정한 ‘제 2차 규제자유특구선정’에 대전시가 포함되면서 바이오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또한 같은 달 15일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제7회 세계지방정부연합총회(UCLG)를 대전에 유치하는데 성공하면서 ‘1993년 대전엑스포’ 이후 29년만에 세계적 행사를 유치하는데 성공하였다. 또한 허태정 대전시장이 직접“북한도시도 초청할 계획이다”라고 밝혀 국가적 행사로 추진할 것을 천명했다.

그리고 눈 앞에는 대전충남지역 혁신도시 지정근거를 만드는 이른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일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 통과를 눈앞에 두고 있다. 그러나 이 법안은 현재 국회 필리버스터 법안에 선정되면서 잡히면서 당분간 통과되는데는 지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은 대전의료원이 될지...

대전시의 성과에 자연스럽게 시선은 지지부진한 대전의료원으로 쏠리게 되었다. 대전의료원은 지난 7월 진행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아 시민사회의 큰 반발을 일으킨 바 있었다.

이후 지난 11월 12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지역의료 강화 대책”에서 대전 동부권을 공공의료원 필요지역으로 선정하면서 대전시 입장에서는 ‘대전의료원 설립’에 대한 실리적인 명분을 공식적으로 받게 되면서 크나큰 탄력을 받게 되었다. 또한 대전시에서 한국개발연구원(KDI)측에 경제성 항목에 대해 ‘재산정’을 요청했다는 소식이 들려와 주민들의 기대감은 더욱 더 커진 상황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올해 안으로 기획재정부에서 대전의료원 예타를 다시 다룰 것으로 보고 있다”며 “보건복지부의 공공의료 확충과 맞물리는 사업인 만큼 좋은 결과를 받아내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