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38 (금)
산내곤룡골사건 동구만 '고군분투' 정치권은 '외면'
산내곤룡골사건 동구만 '고군분투' 정치권은 '외면'
  • 정예준 기자
  • 승인 2020.05.22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국제협력보좌관 채용, TF팀 구성
-대전시·지역정치권 적극 협력해야
산내 곤룡골에서 발견된 M1소총 탄피와 희생자 유골. 사진 by 임재근
산내 곤룡골에서 발견된 M1소총 탄피와 희생자 유골. 사진 by 임재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 기본법 개정안, 이른바 과거사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산내 곤룡골 학살 사건에 대한 진실 규명에 동구가 적극전인 반면 지역 정치권과 대전시가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과거사법은 형제복지원사건, 서산 간첩단 사건,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사건 등에 대한 과거 사건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법으로 과거사위원회를 설치해 조속히 과거사의 진실을 규명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중 산내곤룡골 학살사건도 포함되면서 지역에서는 산내골령골 사건의 진실이 드러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졌다.

현재 이 역사에 대해 동구가 '나홀로 고군분투'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동구는 지난 4월 말 영국인 데이비드 밀러 박사를 국제협력보좌관으로 채용해 산내 곤룡골 사건에 집중하도록 조치했고, 작년 2월에는 TF팀인 산내평화공원팀과 전담 부서를 마련해 '산내 평화공원 조성' 등에 대해 선제적 대비와 함께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동구청 관계자는 "우리가 직접적으로 행정안전부 과거사지원단에서 시행하는 사업에 일환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산내평화공원 조성사업은 설계용역 단계까지 와있다"고 말했다.

반면 대전시는 2017년 대전시의회에서 '한국전쟁민간인희생자추모공원 추진위원회 조례'가 통과했지만 이후에 위원회는 단 한차례도 열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짐과 동시에 허태정 대전시장이 취임 후 위령제에 한번도 참석하지 않아 대전시 행정 태도가 소극적이라는 일각의 비판이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오해다"며 일축했다. 관계자는 "관련 일을 하는 주무관도 배정되어 있고 특히 행정안전부에서 진행한 산내평화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용역비용을 특별교부비를 활용해 2억이나 지원한 사실이 있고 유가족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또한 당시 박영순 정무부시장이 위령제에 참가하는 등 대전시도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에 법이 통과가 됐으니 조만간 중앙정부의 대책이 내려 올 것이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다.

앞서 지난 총선에서 경합을 벌였던 장철민 당선자와 이장우 의원의 공보물을 살펴본 결과 산내 곤룡골 학살사건에 대한 진실규명이나 평화공원 조성에 관한 공약이 전무했다. 선거기간 동안에도 양 후보 모두 산내 골령골 사건에 관한 언급이 전혀 없었다.

총선이 끝난 이후에도 정치권에선 관련 움직임이나 발언이 전무함과 동시에 대전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과거사법에 일관된 반대만 해왔다고 알려지고 있다.

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는 21일 발표한 성명에서 "늦었지만 과거사법이 통과돼 미신고 유족에 대한 조사가 가능해졌다. 법안통과를 환영한다"면서도 "현재 행정력이 집중되지 않아 제대로 홍보되고 있지 않다. 정부와 대전시, 각 자치구는 미완의 역사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 문영자 회장도 "정치인들이나 대전시가 관심을 보이지 않는것은 사실"이라며 "정치인 중에는 김원웅 전 국회의원과 황인호 동구청장이 관심가지고 찾아오는것 말고는 아무도 위령제에 찾아온 사람이 없다. 이번 선거때도 산내곤룡골 사건과 관련한 공약이 없어 마음이 아플 뿐이다"고 말했다.

문 회장은 이어 "어느 누가 되었든 진실을 알려 하는데 반대만 하지 말고 같이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다"며 "특히 젊은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란다. 많은 관심이 그들을 움직이는 힘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산내평화공원 조성사업은 낭월동 산 13-1번지 일대(산내 곤룡골)에 조성되며 사업비는 총 402억원 규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