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39 (목)
남진근 시의원, "대전역세권 개발 조속추진" 요구
남진근 시의원, "대전역세권 개발 조속추진" 요구
  • 정예준 기자
  • 승인 2020.06.03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구, 부산시 사례와 비교하며 조속한 사업 추진 촉구
- 근대문화유산 보존과 활용, 물순환 선도도시 제안 시정정책방향 이끌어
남진근 대전시의원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남진근 대전시의원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남진근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 제1선거구)이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이 대구, 부산에 비해 많이 뒤처져 있음을 지적하고 조속한 추진을 위한 대전시의 대책을 요구했다.

남 의원은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본 의원이 2013년에도 관련 질문을 한 적이 있으며, 이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어 가까운 미래에는 우리 대전이 획기적인 발전이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다"며 "하지만 7년이 지난 현재 아무런 진척도 없이 제자리 걸음을 하는 사업에 대해 또 다시 질문을 하게 되어 매우 착잡하고 안타깝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남 의원은 "대구시는 우리와 비슷한 시기인 2005년에 동대구역세권 개발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2016년 복합환승센터 준공과 함께 역세권 주변 지역의 개발에 한층 힘을 실어주고 있다"며 "부산시는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계획 수립과 더불어 2006년 부산역과 연계된 부산항 재개발사업이라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추친하면서 원도심 살리기 및 국제 해양관광거점 조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대구와 부산의 성공사례를 이어 설명하면서 "대전시는 2006년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를 지정한 이후, 2008년부터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의 민자유치를 위한 3차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허무하게 무산되면서 이 지역은 오히려 점점 더 심각한 침체의 늪에 빠져 들고 있다"며 "대외적으로 타도시와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대내적으로 동서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더는 늦추면 안됀다. 떠나간 주민, 특히 청년들의 마음을 다시 원도심으로 돌려놓을 수 있는 계기가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옛 철도관사촌의 복원과 상업시설로 이용되고 있는 구 산업은행 건물의 공공매입 등을 통한 근대문화유산 보존과 활용방안을 제안과 이상기후와 수질악화에 따른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저영향개발기법을 도입한 물순환정책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물순환 선도도시가 되기 위한 대전시의 방안 등에 대해서도 집중 질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