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39 (목)
청와대발 대전의료원 청신호...지역 정치권 분주
청와대발 대전의료원 청신호...지역 정치권 분주
  • 정예준 기자
  • 승인 2020.06.05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경제운용계획에 대전의료원 설립 포함
-대전시 내부 긍정기류 감지, 정치권 움직임도 포착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 출처-청와대 페이스북)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 출처-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서부산과 더불어 대전에도 공공의료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고 알려지면서 대전의료원 설립에 청신호가 켜지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의 발언의 근원지는 제6차 비상경제회의로 이날 대통령은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을 확대하고 대전과 서부산에 공공의료원이 필요하다며 대전의료원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발언을 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게다가 하반기 경제운용계획에 대전의료원이 포함된 사실도 밝혀지면서 지역에서는 긍정적인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그동안 대전의료원은 KDI(한국개발연구원)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답보상태에 있었다.

BC값(비용대비 편익성)이 대전시와 한국 보건산업 진흥원의 자체분석 결과 1.05로 높은 점수가 나왔지만 KDI의 조사에서는 그보다 훨씬 낮은 수치가 나오면서 형평성 논란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정국을 거치며 공공의료원 확대와 감염병전문병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정부와 청와대에서 형성되면서 서부산과 함께 대전에 공공의료원 건립의 필요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번 문 대통령의 직접 언급이 KDI의 태도 변화에 어떻게 작용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역정치권도 이에 반응하는듯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먼저 허태정 대전시장이 이낙연 의원이 주재한 '더불어민주당 코로나 국난극복위원회 충청권 간담회'에서 대전의료원의 필요성을 직접 강조했다.

대전시 내부에서도 "그동안 예타 통과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금은 어느때 보다 기대감이 높다"며 긍정적인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동구가 지역구인 장철민 국회의원도 4일 솔파인레스토랑에서 지역 주민, 지방의회의원들과 함께 대전의료원 설립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한편 대전의료원은 동구 용운동 선량마을 부지 17만 8000㎡에 총 사업비 1315억원이 투입되며 2025년 11월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