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42 (금)
이종호 시의원 의장 후보 철회..민주당 선거 개입 논란
이종호 시의원 의장 후보 철회..민주당 선거 개입 논란
  • 정예준 기자
  • 승인 2020.07.10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선거개입 논란에 "징계수위 다음번에"
-일부 의원들 "두번 부결은 당론은 이미 사라진 것" 비판
-13일 본회의에 시선 집중
이종호 대전시의원
이종호 대전시의원

이종호 대전시의원(동구 2)이 후반기 의장 후보로 등록했다 철회하는 소동이 벌어진 가운데 민주당이 의회 선거에 개입했다는 논란을 일으켜 빈축을 사고 있다.

이번 논란은 9일 시의원들이 협의 과정에서 결론을 도출하지 못하자 권중순 시의원(중구 3)과 이종호 시의원(동구 2)이 각각 의장 후보로 등록하면서 시작됐다.

여기에 정기현 시의원(유성구 3)이 "새로운 인물과 당론을 만들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문제는 이후 과정에서 민주당 대전시당이 이종호 의원에 대해 '당론 위반'이라며 징계 과정에 착수한 것이다.

그러나 10일 협의 과정에서 의원들은 "권중순 의원은 두 번이나 부결되었기에 의장의 자격이 부족하고, 이종호 의원은 당론에 위배될 수 있으니 두 후보 모두 사퇴하고 처음부터 당론을 다시 정해야 한다"고 의견을 나눳다.

이에 이종호 의원은 다른 의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의장 출마 철회 의사를 밝혔지만 권중순 의원은 "자신이 의장되는것이 당론이니 다시 출마하는 게 맞다"며 사퇴 의사가 없음을 시사했다.

결국 두 의장 후보 중 한 명만이 의견을 받아들이면서 13일 본회의에서 권중순 의원에 대해 다시 표결을 하게 됐다.

김종천 의장은 오늘 기자간담회에서 "원만하게 합의를 잘했으면 좋았지만 전반기 의장으로서 책임이 있다"며 "이종호 의원이 사퇴 의사를 밝힌 만큼 잘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 민주당, 이종호 의원 징계 추진에 "선거 개입" 논란 자처

민주당 대전시당이 이종호 시의원에 대해 징계를 추진하자 노골적인 선거 개입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논란을 자처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종호 시의원이 9일 의장 후보로 등록하자 '당론 위반'이라며 10일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고 이 의원에게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일부 의원들은 "권중순 의원에 대한 투표가 두 번이나 부결됐다면 당론이 사실상 사라진 것인데 이걸 두고 당론 위배라며 징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한 다선의원은 "자기만이 옳다고 하고 의원들의 생각을 부정하는 것은 의회민주주의를 무시하는 것이다"며 "2번이나 신임받지 못한 분이 의장 후보로 다시 나오는 것은 부적절하다. 부결된 후 의원직사퇴까지 했었으면 당론 자체가 없어진 것이다. 부의장도 당론으로 정한 것도 아니면서 특정 후보에 대해 징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비판했다.

일각에서도 "민주당 대전시당이 일사천리로 이종호 의원에 대해 윤리심판원을 연 것은 노골적인 의회민주주의 파괴이고 선거 개입이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사태는 더욱 심각해지는 모양새가 됐다.

민주당 윤리심판원도 이런 비판을 의식했는지 "징계 수위를 차기 회의에서 결정한다"고 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