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39 (목)
대전 수돗물 유충 수돗물에 못 사는 '나방파리 유충'
대전 수돗물 유충 수돗물에 못 사는 '나방파리 유충'
  • 정예준 기자
  • 승인 2020.07.2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방파리 유충, 수돗물 염소에서 살 수 없어
-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생산 위해 노력
(사진-대전시청 제공)
(사진-대전시청 제공)

대전시가 지난 20일 대전 서구 가정집에서 발견된 유충을 국립생물자원관에 의뢰한 결과 수돗물 속이 아닌 외부에서 유입된, 수돗물에 못 사는 ‘나방파리 유충’으로 확인했다.
 
나방파리는 주로 화장실, 다용도실 등 습기가 많은 곳에서 발생하며 하수구 등에서 성충으로 올라오면 욕실이나 화장실 바닥의 고인물에 알을 낳아 번식한다.

이 때문에 간혹 수돗물에서 나온 유충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으나 수돗물에는 염소 소독 후 남은 잔류염소 때문에 살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수도사업본부가 최근 인천 공촌정수장 입상활성탄에서 유충이 발견된 것과 관련해 송촌정수장에 대해 지난 17일 금강유역환경청 및 한국수자원공사와 합동으로 정수처리 공정에 대해 점검하면서 입상활성탄 내부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를 했으나 유충 등 이물질은 발견되지 않았다.

대전시에 따르면 송촌정수장은 창문과 출입문에 방충설비를 설치하고, 연중 오존처리시설을 가동해 벌레 유입을 차단하고 있으며, 유충 발생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입상활성탄 여과지의 세척주기를 6일로 단축, 오존과 염소투입률을 상향 조정하는 등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모래사 여과지를 사용해 합동점검에서 제외됐던 월평과 신탄정수장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자체점검을 통해 여과지가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대전시 송인록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대전 수돗물 생산시스템은 합동점검에서도 그 안전성이 확인됐으므로 안심하고 음용할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이라며, “가정 내 오염된 환경에서 번식한 벌레를 수돗물에서 유입된 것으로 오해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주변 환경을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해 벌레가 서식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