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38 (금)
AI기반 수어 민원안내시스템 정식 서비스 개시
AI기반 수어 민원안내시스템 정식 서비스 개시
  • 이상호 기자
  • 승인 2021.02.02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월 3일 ‘한국수어의 날’에 맞춰 장애 맞춤형 서비스 시작

대전시가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수어동작 인식 기술이 적용된 민원안내시스템(이하 ‘누리뷰’) 개발을 완료하고 한국수어의 날인 2월 3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누리뷰’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무인정보단말기로 대전시의 민원・시책 정보와 주요 지하철역 정보를 시・청각 장애인의 특성에 맞춰 제공한다.

그동안 공공시설에 설치된 기존 무인안내시스템은 문자 기반으로 안내하여 시・청각장애인의 이용이 쉽지 않고, 특히 수어(手語)를 일상어로 사용하는 청각장애인은 빠른 문자 해독에 불편함이 있었다.

‘누리뷰’는 시・청각 장애인이 음성 또는 수어(手語)로 민원정보를 문의하면 음성 또는 3차원(3D) 수어영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단말기 화면을 직접 터치하는 방식도 가능하여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대전시는 시청 4곳과 지하철역 2곳(시청역, 대전역)에 ‘누리뷰’를 설치하여 민원・여권・복지 정보, 지하철 역사・시설물 정보 등을 제공한다.

또한, 대전시의 민원안내・공지사항・행사정보 등을 청각장애인이 모바일기기를 통해 수어 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모바일 수어영상 발송 서비스’도 함께 시작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우리 시가 최초로 구축한 스마트 민원안내시스템 ‘누리뷰’를, 처음 맞이하는 ‘한국수어의 날’에 시민들께 보여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정보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첨단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시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