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03 (목)
충청권 4개 시․도 메가시티 공동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충청권 4개 시․도 메가시티 공동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11.29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 수립을 위한 전문가 등 의견 수렴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충청권은 29일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최종보고회는 충청권 4개 시ㆍ도지사와 시ㆍ도 연구원이 참석하여, 지난 7월 중간보고회 이후 보완된 메가시티 구축 전략방안을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전세종연구원 염인섭 박사가 산업경제, 광역인프라, 사회문화 3개 분야에 대한 9대 전략과 30개 세부사업을 보고했다.

먼저, 산업경제 분야에는 충청권 연결의 경제실현을 위한 초광역 혁신 클러스터, 4차 산업혁명 시대 소재부품산업 육성과 R&D플랫폼 구축, 혁신자원 연계 경제기반 확충과 글로벌 인적자원 육성에 대한 전략 등이 보고했다.

광역인프라 분야에는 글로벌 메가시티 형성을 위한 초광역 인프라 구축, 충청권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초광역 교통 네트워크 구축, 충청권 스마트리전 구축을 위한 초광역 생활권 서비스 기반 구축 등이 제시되었다.

또한, 사회문화분야에서는 충청권 문화관광 동질성을 위한 브랜드 개발 및 행정력·실행력 강화, 충청권 문화관광 국제화 및 관광서비스 경쟁력 강화, 충청권 문화·체육 진흥을 통한 시민 삶의 질 향상 등을 전략으로 관련 세부사업을 제안하였다.

한편, 이번 공동연구는 지난해 11월 20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에 합의하여, 대전세종연구원이 주관하고 충북·충남 연구원이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오늘 보고회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반영해 12월 중으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