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9:29 (목)
대화동 산업단지에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개소
대화동 산업단지에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개소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9.18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덕구 지역자활센터에서 위탁운영
- 산단 내 5700여명 노동자 해택 볼 것으로 기대
- 수거와 세탁, 배송까지 원스톱서비스로 운영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덕구클리링 내부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덕구클리링 내부

대전시가 16일 대화동 대전산업단지에 중소기업 노동자를 위한 작업복 공동세탁소 개소했다.

이날 열린 개소식에는 이석봉 경제과학부시장, 최충규 대덕구청장, 노동·경영계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작업복 공동세탁소 개소를 축하했다.

공동세탁소에는 세탁기 3대(25kg, 50kg, 50kg), 건조기 2대(각 55kg), 스팀다림질프레스 2대, 비닐포장기 1대, 미싱기 1대 등의 장비가 설치됐다.

그동안 작업복 세탁소를 운영하는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 노동자들은 잦은 세탁으로 인한 비용 부담으로 기름때, 중금속 등 이물질이 많은 작업복을 세탁하지 않은 상태로 장기간 착용해왔다.

특히 유독성 물질이 많이 묻은 작업복은 일반 세탁이 어려워 민간세탁소에서 잘 받아주지 않아 집에서 세탁하면서 가족 건강을 우려하는 경우가 많았다.

개소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개소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번에 개소한 공동세탁소는 중소기업 노동자들의 작업복을 수거하여 저렴한 비용(하복 1벌 1,000원)으로 세탁한 후 배송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공동세탁소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자활사업과 연계하여 대덕구지역자활센터에서 위탁 운영한다.

개소식을 시작으로 본격 운영되는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는 정기이용, 1회이용, 월말정산 등 다양한 정산방법으로 이용 가능하다.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의 이용을 희망하는 업체는 대덕구지역자활센터(042-628-9723)로 신청하면 된다.

이번 사업은 2021년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추진되었으며, 대덕구, 노동계 및 경영계, 민간단체 등이 공동세탁소 설립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했다.

이석봉 경제과학부시장은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는 단순한 복지 차원이 아니라 노동자들에게 꼭 필요한 생활 SOC”라며, “중소기업 노동자분들이 꼭 필요했던 인프라를 마련하고, 한결 깨끗한 작업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이 부시장은 “노동이 마땅한 가치를 인정받고 존중받는 사회가 희망이 있는 사회라며, 일류경제도시도 노동에 대한 존중 없이 이룰 수 없다”고 강조하고, “산업단지 대개조, 활성화와 같은 대규모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노동자들의 세세한 복지가 외면받지 않도록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