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9:29 (목)
미얀마 2년 “한국 사람들에게 잊혀 가는 현실이 무겁다”
미얀마 2년 “한국 사람들에게 잊혀 가는 현실이 무겁다”
  • 김영호기자
  • 승인 2023.01.31 18: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1일 대전미얀마민주주의평화연대 군부 쿠데타 2년 맞아 기자회견 열어
대전 미얀마 민주주의 평화연대가 31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 발생 2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전미얀마민주주의평화연대가 31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 발생 2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 2년을 맞아 대전에 거주하고 있는 미얀마 시민들이 “우리는 민주주의가 올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다”며 대전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호소했다.

대전미얀마민주주의평화연대는 31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민 아웅 흘라잉은 독재의 길을 가고 있다”며 “한국인과 대전시민 여러분이 함께 미얀마 군부를 규탄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미얀마 군부는 평화와 인권을 사랑하는 세계인을 조롱하듯 쿠데타를 감행하고 이에 항의하는 미얀마 양민들을 학살하고 있다, 국민을 향해 총을 들었다”며 미얀마 군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군부가 언론을 장악해 쿠데타 소식도 전하지 않고 있고, 인터넷과 전화도 끊어져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국제사회와 UN이 방관하는 사이에 미얀마 사태 이후 2600여명의 희생자가 발생(실제로 10배 가능)했다”며 현지 상황을 설명했다.

이들은 끝으로 “위대한 민주주의를 이뤄낸 대한민국 국민과 대전 시민 여러분이 미얀마를 ‘공포로부터의 자유’를 되찾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미얀마 시민 칫투씨는 “아직도 미얀마 고향에는 많은 집들이 비행기 폭격으로 불타고,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며 “미얀마 쿠데타가 한국 사람들에게 잊혀 가는 현실이 무겁다. 하루빨리 고향에 평화가 오길 기다린다”며 한국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또 다른 시민 민민씨는 “월급을 일정 부분 계속 마을 시민군에게 후원하고 있다”며 “열심히 일해 조국을 위해 쓰는 것을 한국에서 있을 동안 계속할 것”이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상현 2023-02-01 06:13:53
미안마 군부쿠데타 사태를 잊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도 검찰쿠데타 상황에 있어서 그 울분을 공감합니다. 민주주의는 키우는데 오랜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하나 망가지는것은 일순간입니다. 그러나 용기를 가지십시요. 지금 노력에 성과가 없다하더라도 한사람 두사람 점점 힘을 모으면 반드시 귀민이 주인되는 공동체를 이룰것입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