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0 (목)
김장 때 고무호스 사용 위험 독성 페놀 검출
김장 때 고무호스 사용 위험 독성 페놀 검출
  • 이동연 기자
  • 승인 2018.11.06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도사업본부, 수도꼭지에 무독성 음용수용 호스사용 권장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김장철을 맞아 음식물 조리 시 수도꼭지에 일반 고무호스를 연결해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했다.

6일 시 상수도사업본부에 따르면 최근 수질연구소에“조리된 음식에서 독한 소독냄새가 난다”는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원인이 수돗물이 아닌 수도꼭지에 연결해 사용하는 고무호스인 것으로 확인됐다.

수질연구소의 조사 결과 고무호스를 사용할 경우 수돗물에 녹아있는 잔류염소와 호스 내 페놀 성분이 반응해 끓여도 없어지지 않는 악취를 유발하는 클로로페놀이 생성됐다.

이에 따라 수돗물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음식물 세척 시 수도꼭지에서 직접 받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부득이 호스를 사용할 경우 무취, 무독성 음용수용 호스, 실리콘 호스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앞서 수질연구소는 클로로페놀의 독한 냄새가 염소 소독에 의한 냄새로 오인돼 수돗물 불신의 원인이 되는 만큼 김장을 많이 담는 음식점 업주의 위생교육장에서 수도꼭지에 고무호스 사용 자제와 무독성 음용수용 호스를 사용하도록 안내하는 홍보를 실시했다.

또한 수돗물의 냄새민원, 백수현상, 청수현상, 분홍색 물 때, 정수기 관리 부실로 인한 원인이 수돗물 불신을 초래하고 있어 수용가 및 복지시설 등을 직접 방문하여 수돗물의 안전성을 확인해 주는‘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 집 수돗물의 수질이 궁금한 시민은 누구나 전화(042-715-6642)나 물사랑 홈페이지(http://www.ilovewater.or.kr)로 신청하면 세대를 방문해 무료수질검사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