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0 (목)
대전역 쪽방촌 일대 재개발 발표, 거주민 대책도 내놔
대전역 쪽방촌 일대 재개발 발표, 거주민 대책도 내놔
  • 정예준 기자
  • 승인 2020.04.22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역 쪽방촌 1.5만㎡를 공공주택사업으로 정비
-22년 착공 24년 첫 입주 목표, 철도부지 포함 1400가구에 공급
-쪽방촌 거주민 영구임대주택 공급
설명을 듣고 있는 김현미 장관, 허태정 시장, 황인호 청장 (사진-대전시청 제공)
설명을 듣고 있는 김현미 장관, 허태정 시장, 황인호 청장 (사진-대전시청 제공)

국토교통부가 대전시, 동구와 함께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을 발표하면서 쪽방촌 거주민에 대한 대책도 함께 내놨다.

국토부와 대전시, 동구는 22일 대전역에 위치한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 발표회' 및 'MOU협약식'을 갖었다. 

국토부는 이날 발표에서 "전국 10대 쪽방촌으로 분류되는 대전역 인근은 교통의 요충지인데다 밀집된 주거형태, 낡은 목재구조 등으로 인해 단열과 난방, 위생 및 화재에 취약하며, 어둡고 인적이 드문 곳에 위치해 범죄위험에 상시 노출되어 있어 환경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또한 "쪽방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쪽방 주민에 대한 이주 및 재정착을 지원하는 이른바 선(先)이주 선(善)순환 방식의 공공주택 사업인 영등포 쪽방촌 정비방안을 먼저 발표했으며, 지방 쪽방촌 역시 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 나와 대전시와 동구청의 추진의지와 공감대 형성, 정비의 시급성등의 여건을 고려해 대전역 쪽방촌을 선정해 정비방안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업 주체에 관해서는 동구청, LH, 대전도시공사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사업지역은 최근 청소년통행금지구역에서 해제된 역전 1길 쪽방촌 1만 5천㎡와 인근 철도부지 2만 7천㎡가 사업지역으로 선정됐으며, 사회초년생및 청년들을 위한 행복주택 등 총 1,400호의 주택과 업무복합용지를 공급하게 된다.

  • 기존 거주민, 숙박시설 임차등 임시이주 대책 마련
국토부가 발표한 先이주 善순환 이주대책(안)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국토부가 발표한 先이주 善순환 이주대책(안)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기존에 쪽방촌에 거주하던 주민들은 주변 숙박시설 임차등을 통해 임시 이주공간에서 자활 및 돌봄을 통해 거주하며, 다시 돌아와 영구임대주택 총 250호에 입주하게 된다. 이들 주민들의 임대료는 3만원대로 책정됐다.

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심리치료와 직업교육, 자활등을 지원하는 생활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정동에 취약계층을 돌봐주던 돌봄시설인 벧엘의집도 입주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이 외에도 주민들을 위한 사회복지시설, 공공도서관, 상생협력상가 등 생활 SOC(사회간접자본)사업도 병행추진되며 창업지원센터인 '대전로 활력 플랫폼'을 조성해 청년 창업인등과 기존상인들에게 창업과 업종변경등의 사업전반을 지원하게 된다.

국토부는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은 쪽방촌을 정비하는 공공주택사업과 주변 상업지역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구성되는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으로서, 쇠퇴한 대전역 일대 변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전의 관문이자 얼굴인 원도심을 재정비해 원도심의 기능을 회복하고 지역상권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 공공주택사업에 대해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고 21년부터 보상에 착수해 22년 착공, 24년 첫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공주택사업 기본구상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공공주택사업 기본구상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