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0 (목)
대전의료원 설립, 범시민운동본부로 새롭게 출범
대전의료원 설립, 범시민운동본부로 새롭게 출범
  • 이상호 기자
  • 승인 2020.06.2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 노동, 정당 아우르는 범 시민운동기구로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한 대전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 대표자 회의가 개최된 가운데 시민사회와 노동, 정당을 아우르는 '대전의료원 설립 시민운동본부'가 새롭게 출범했다.

이들은 시민의 힘으로 제대로 된 의료원 설립을 위해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노동단체, 정당까지 아우르는 형태로 '대전의료원 설립 시민운동본부'를 새롭게 출범시켰다.

대전의료원 설립 추진은 1992년 1월 21일 당시 다른 직할시와 달리 대전지역에는 국립병원인 충남대 부속병원만 있어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 시민들을 위한 대전시립병원 설립이 시급하다는 여론을 반영하여 제8회 임시회의에서 대전시립병원 설립 추진 건의안을 제출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예산 편성의 어려움으로 대전중앙병원, 계룡병원 등의 민간병원 유치를 추진하였으나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했고 IMF 상황에서 도시기반공사가 지연되고 이어 지하철 등 현안사업 때문에 정책 후 순위로 밀려나는 등 흐지부지되기도 했다.

2007년에는 가오지구에 있는 의료용지를 용도 변경하여 동구청 신사옥 건립이 추진되면서 대전 지역 14개 시민사회노동단체가 참여한 “대전시 공공병원 설립 시민대책위”의 발족을 촉발하였다. 대책위는 가오지구 용도변경에 따른 대전의료원 설립의 위기 상황에서 대전시를 규탄하고 시민공청회를 여는 등의 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후 2010년 “대전시립병원설립시민운동본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이후에도 꾸준히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해 노력해 오던 가운데 2019년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과정 중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중간결과가 드러나면서 지역에서 논란이 촉발되었다.

현재 대전시가 KDI에 추가 자료를 제출했으며 당초 작년말로 예상됐던 예비타당성 조사의 최종 결과가 특별한 이유없이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19가 발생하면서 공공의료와 감염병 대처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과 함께 대전지역의 열악한 공공의료체계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한편 이번 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동구 장철민 국회의원이 대전의료원 설립을 중요 공약으로 내걸면서 어느 때보다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