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0 (목)
대전시민단체, "재택 치료 철회, 병상·인력 확보하라“
대전시민단체, "재택 치료 철회, 병상·인력 확보하라“
  • 이상호 기자
  • 승인 2021.12.10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의료원∙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의 공공성 확보 촉구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이 10일 대전시청 앞에서 무책임한 재택치료 방침을 철회하고 병상 및 인력을 확보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이 코로나19 확진자의 재택 치료 방침을 철회하고 병상과 인력을 확보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들은 10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해 봄부터 5차 대유행이 올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예고했지만 정부가 준비 없이 일상회복을 추진했다"며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에 분노를 억누를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재택치료로는 급격히 증상이 악화되는 코로나19 환자들을 살릴 수 없고, 재택치료지 사실상 자택 대기나 마찬가지다"며 ”의료기관에서 관찰과 치료가 필요한데도 집에서 머물다 중증으로 악화하고 사망하는 일들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의료기관에서 관찰과 치료가 필요한데도 집에서 머물다 중증으로 악화하고 사망하는 일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며 "이는 정부가 병상이 남지 않아 입원 대기자가 많은 현실을 은폐하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족 감염의 우려가 크고 특히 고시원과 쪽방 등에 거주하는 취약계층들은 독립된 필수시설을 갖추지 못해 확진자와 공동생활 시설을 함께 사용할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재택 치료를 확대하는 계획은 너무도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정부는 민간병원의 긴급하지 않은 비응급·비필수 진료를 미루고 감염병 치료와 필수·응급환자에 집중하도록 병상과 인력 재배치를 강하게 명령하라“고 호소했다.

대선 주자들을 향해서는 "일선에서 사투를 벌리고 있는 의료진과 시민들의 요구를 귀 기울여 듣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에 긴급조치를 촉구해야 한다"며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무엇보다 공공의료 현실에 주목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간 적은 수의 확진자와 사망자를 유지해온 것은 시민들이 다 함께 고통을 감내한 결과이지 의료체계가 잘 갖춰져서가 아니다"라며 "코로나 환자가 조금만 늘어나도 병상 부족, 의료 붕괴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을 몇번이고 확인했다. 감염병 재난에 가장 취약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다"라고 지적했다.

허태정 시장에게는 ”팬데믹 상황에서 공공의료∙공공병원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지만, 대전시가 진정한 공공병원 건립의 의지가 애초에 없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공공병원의 주인이며 이용자인 대전시민이 의료원 설립과정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어린이재활병원에 대해 "시민 몰래 공공의 가치를 무시하고 기부금을 대가로 기업의 이름으로 병원명을 정하려 한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