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16 (일)
곤룡골 희생 다룬 다큐멘터리 ‘무저갱’ 시사회 개최
곤룡골 희생 다룬 다큐멘터리 ‘무저갱’ 시사회 개최
  • 김선숙 기자
  • 승인 2022.03.27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가족 참석한 가운데 산내 곤룡골 민간인 희생을 다룬 다큐멘터리 시사회 열어
‘무저갱’ 시사회 참석자들이 24일 오후 동구청 공연장에서 시사회가 끝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 동구(구청장 황인호)는 24일 동구청 공연장에서 곤룡골 민간인 희생을 다룬 다큐멘터리 ‘무저갱’(연출 최재성, 제작 정진호)의 시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사회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전미경 대전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장과 유족들을 비롯해 스텝 등 50여 명의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무저갱’은 한국전쟁 당시 대전교도소 재소자와 보도연맹원 등 수천 명의 민간인을 대한민국 군경이 불법적으로 학살한 산내사건을 다루고 있으며 ‘무저갱’을 제작한 정진호PD는 앞서 산내학살 다큐멘터리인 '세상에서 가장 긴 무덤'(2018)과 '70년 만의 나들이'(2019)를 선보이기도 했다.

‘무저갱’은 시사회 이후 유튜브 아힘TV 채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무저갱’을 연출한 최재성 감독은 “산내학살사건이 윗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문제라는 동시성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한편, 산내사건 등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전국단위 위령시설인 ‘진실과 화해의 숲’(산내평화공원)은 총 사업비 402억 원을 들여 낭월동 일대에 조성 중으로 약 10만㎡ 규모에 추모관과 전시관, 휴식 공간으로 구성돼있으며 오는 2024년 완공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