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0 (목)
대전 정계, 'SRT 전라선 서대전 미정차'에 시끌
대전 정계, 'SRT 전라선 서대전 미정차'에 시끌
  • 황준환 기자
  • 승인 2023.01.1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RT 전라선 운행 확대, '서대전 정차 편성'은 빠져
- "대전 패싱" VS "현실적 어려움" 교차 시각 속 지역정가 역할 부각

서대전역 경유 노선이 포함되지 않은 국토부의 SRT 전라선 노선 계획에 대전 정계가 시끌하다.

지난 1월 3일 국토부는 '2023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호남고속선에만 운영되던 SRT 열차를 전라선, 경전선 등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고속철도 운수사업자 면허만 가지고 있는 SRT가 기존선을 경유할 수 있도록 허가하여, SRT열차를 익산 이남 전라선, 동대구 이남 경전선으로 운행하게 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해당 계획에 따르면 신규 투입되는 전라선 열차는 익산까지 호남고속선을 이용하고 기존선인 호남선을 경유하지 않아, 만성적인 좌석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대전역에는 정차하지 않는다.

충격적인 소식에 대전 정가가 들썩였다. 민주당 대전시당의 오은규 대변인은 SRT 전라선 계통 운행에서 서대전역이 배제된 것에 대하여 국토부의 "대전 패싱"을 규탄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SRT호남선이 오송과 공주를 정차하며 서대전역을 패싱한데 이어 SRT전라선 마저 서대전역을 지나칠 경우 호남선 역 가운데 역 이용자가 4번째로 많은 서대전역은 '고속철 빈껍데기 역'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며, "상권 붕괴와 원도심 쇠락의 길을 재촉하는 악몽이 재현될 것"이라는 논지다.

이슈는 총선과 맞물려 "현역 책임론"으로 확전이 예고된다. 대전 중구 총선 후보군으로 분류되는 권오철 중부대학교 교수도 개인 SNS를 통해 "지자체 대표인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광신 중구청장은 물론이고 지역구 국회의원인 황운하 의원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며 "서대전역 패싱 이슈"를 부각시키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SRT 서대전 정차는 여러 현실적 어려움으로 이러한 지역 정가의 외침만 공허하게 남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기존선 면허가 없는 SRT 열차가 전라선에 이어 호남선 본선에도 투입될 수 있도록 국토부가 특례를 인정해주어야 하고, 고속선 경유가 짧아져 소요시간이 길어질 전라선 연선 지역의 불만도 억눌러야 한다. 운영사 SR의 동의를 얻는 것도 난관이다.

2년도 채 남지 않은 총선 시계 앞, 서대전역 전라선SRT 추가 정차 이슈에 주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