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0 (목)
교사가 직접 개발한 수학 문제집 대전 모든 학교에 배포
교사가 직접 개발한 수학 문제집 대전 모든 학교에 배포
  • 김종희 기자
  • 승인 2023.08.22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전교육청, 고3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창의적 문항 학습자료집」개발·보급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이 교사가 직접 개발한「2023학년도 고등학교 수학 창의적 문항 학습자료집」을 대전지역 모든 고등학교에 배포했다.

수학 창의적 문항 학습자료집은 대전지역 28명의 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이 연구를 통해 문항을 직접 제작하였으며, 학생들에게 올바른 수학 개념을 정립하고,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킴으로써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대비하고, 교실 수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하였다.

수학 역량은 변화하는 미래 교육과정과 달라지는 수능 경향에 맞춰 폭넓은 수학적 사고 경험의 기회를 갖고,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학적 오류를 끊임없이 발견하고 수정하는 과정에서 향상된다. 이를 위해 대전교육청에서는 학생들에게 수학적 사고력을 자극할 수 있는 참신한 문제를 제작, 학교에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2014년부터 고교 수학 창의적 문항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자료집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기반한 창의적인 수학 문제로 매회 수능 과목 6문항으로 개발되었으며, 각각 17회분의 미니 모의평가 형태로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문제에 대한 자세한 해설지를 함께 제공하며, 개념이해, 추론, 문제해결 등의 행동 영역에서 정선된 문항으로 엄선하여 제작하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2학기 고3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문제를 개발하기 위해, 지난 6월 10일(토)과 7월 1일(토) 대전수학문화관에서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제작 과정 전반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교육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고등학교 수학교사가 제작해, 학생과 교사에게 현장감 있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우수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최재모 중등교육과장은 “이번에 제공하는 수학 창의적 문항 학습자료집이 수능 준비에 집중하고 있는 일선 학교에서 2학기 수업에 적극 활용되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우리교육청은 대전수학교육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