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0 (목)
대전시 “이종수 미술관” 건립 학술토론회 개최
대전시 “이종수 미술관” 건립 학술토론회 개최
  • 김선숙 기자
  • 승인 2023.08.31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선생의 미술사적 업적 재조명… 미술관 건립 방향 마련

대전시는 8월 31일 전국 미술계 전문가 5명이 참석하는 학술토론회를 대전시립미술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故 이종수 선생의 작품세계와 작가정신을 기리고, 중부권 도자*의 역사와 대전 미술사를 정립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이종수 미술관을 반드시 건립하겠다는 대전시의 의지를 담고 있다.

토론자는 ▲윤후영 장욱진기념관 건립 TF팀장 ▲김보라 성북구립미술관장 ▲김문정 현대미술품 보존처리사 ▲조은정 부산시립미술관 소장품자료연구팀장 ▲김경진 제주도립미술관 학예연구과장으로 미술관 건립 경험이 풍부한 현장의 연구자와 국공립 미술관 큐레이터들로 구성됐다.

‘어떤 미술관이어야 하는가?’라는 테마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이종수 작품의 미술사적 가치 ▲미술관 건립과 미술관의 역할 ▲작가 미술관 건립의 어려움과 미술관 운영의 문제 ▲지역을 담는 미술관 건립 및 운영 전략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공유하며 열띤 토론을 이어 나갔다.

노기수 대전시 문화관광국장은“지난 7월 31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이종수 미술관 사전평가 자료를 제출했는데, 9월에도 한 차례 더 토론회를 개최하여 이종수 미술관 건립의 당위성을 국내 학술 ․ 미술계와 시민들에게 널리 알려 반드시 이종수 미술관을 건립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근현대 도자사 연구 ▲전시 콘텐츠 구성 ▲중장기 작품 수집계획 수립 등 미술관 건립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