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0 (목)
대전 공무원 노조, 총선 선거예산 관련 대국회 투쟁 동참
대전 공무원 노조, 총선 선거예산 관련 대국회 투쟁 동참
  • 이상호 기자
  • 승인 2023.11.14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 13일부터 대국회 투쟁 돌입
- 투표소사무원 수당 내년도 시간당 최저임금에도 못 미쳐

대전 공무원 노동조합 연맹(위원장 박종옥)은 정부가 편성한 내년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관리 예산안에 반발, 13일부터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공주석) 주관으로 진행되는 대국회 투쟁에 동참한다.

이번 투쟁은 내년도 제22대 국회의원선거관리를 위해 정부가 편성한 투표소사무원 수당 13만 원이 2024년 시간당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하면 턱없이 부족해 최저임금에 맞도록 상향해달라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정부가 선거관리를 위해 2024년 편성한 예산안을 보면, 투․개표관리관 19만 원, 투표사무원 13만 원, 개표사무원 7.5만 원, 투․개표참관인 10만 원으로, 이 중 투표사무원은 14시간을 일하는데도 13만 원인 데 반해 투․개표참관인은 6시간을 일하고 10만 원의 수당이 책정되어 있어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지난 13일부터 대국회 투쟁을 실시하는 공주석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최근 선거업무가 부정선거 의혹 제기 등 민원이 빈번해지고, 휴일 장시간 근무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없는 노동이라는 인식으로 기피 업무로 전락하고 말았다”며 “같은 투표소에서 6시간 동안 선거 과정을 지켜보고 10만 원이 지급되는 선거참관인과 14시간 동안 민원에 시달리면서 일하는데도 13만 원이 지급되는 선거사무원이 있다면, 과연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라며 최저임금과 형평성에 맞는 선거사무 예산 편성을 요구했다.

박종옥 대전 공무원노동조합 연맹 위원장은 “선거업무에 대한 어려움과 피곤함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에 합당한 보상이 보장되지 않고 오히려 형평성에 맞지 않는 예산 편성이 된다면 아무도 업무를 담당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며 “조합원들의 정당한 권리와 합당한 보상을 이뤄낼 수 있도록 이번 투쟁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투쟁기간 동안 시군구연맹 산하 시군구노조는 지역 국회의원 면담 및 성명서 전달, 지역신문 보도, SNS 릴레이 홍보 등을 하며, 대국민 홍보선전전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